기능평가 |
표준화된 평가도구를 활용한 평가를 실시하여 재활목표를 수립 및 재점검 |
개별치료 대상자 |
연중 수시 |
언어재활 |
발성, 발어훈련, 발음교정, 청능 훈련, 인지능력 지도, 수용 및 표현 언어 발달을 돕기 위한 재활프로그램 |
언어발달 지연 아동 |
연중 수시 |
특수교육 |
사회적 기술, 자조기술, 자기결정력, 기초학업기술 등 개별화 교육 제공 |
장애/장애위험 아동 |
연중 수시 |
감각통합 |
감각이상으로 인한 문제행동을 감소, 신체 및 기능적인 발달을 돕기 위한 프로그램 |
장애/미등록 감각통합 이상 아동 |
연중 수시 |
사례회의 |
개별 치료의 한계를 극복하고자,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고 의견을 교류하여 재활계획 방향 재수립 |
개별치료 대상자 |
연 6회 |
반사요법 |
월 1회 봉사단체와 연계해 아로마오일을 활용한 손마사지 진행 |
지체, 뇌병변 장애인 |
월 1회 |
요가교실 |
다양한 요가 동작을 통해 정신적, 신체적 기능 회복 |
요가 교실을 희망하는 장애인 및 지역주민 |
주 1회 |
뉴스포츠 1반 |
다양한 뉴스포츠 종목 운동을 통한 신체 능력 향상 |
뇌병변장애인 및 지체장애인 |
주 1회 |
뉴스포츠 2반 |
다양한 뉴스포츠 종목 운동을 통한 신체 능력 향상 |
발달장애인 |
주 1회 |
토탈공예 |
일상생활에서 접하기 쉬운 다양한 소재로 실용공예 작품 제작 |
공예활동에 관심이 있는 장애인 |
주 1회 |
문해교실 |
학습 수준을 고려한 한글, 영어, 한자, 수학 등 문해교육 진행 |
비문해 성인장애인/지역주민 |
주 2회 |
글사랑교실 |
청각장애인의 눈높이에 맞춘 한글 교육 진행 |
청각 장애인 |
주 1회 |
바둑교실 |
전문 강사의 교육을 통해 바둑 관련 전문지식 습득 및 대국을 통한 실전 연습 |
장애인/지역주민 |
주 1회 |
스마트코디네이터 1반 |
스마트폰 및 키오스크의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 활용 교육 |
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 |
주 1회 |
스마트코디네이터 2반 |
스마트폰 및 키오스크의 다양하고 유용한 기능 활용 교육 |
발달장애인 |
주 1회 |
E-SPORTS 교실 1반 |
첨단 기기 사용을 통해 기기활용능력을 학습하고, 운동능력을 증진, 단기&장기 기억능력 증진 |
지체 및 뇌병변 장애인 |
주 1회 |
E-SPORTS 교실 2반 |
첨단 기기 사용을 통해 기기활용능력을 학습하고, 운동능력을 증진, 단기&장기 기억능력 증진 |
발달장애인 |
주 1회 |
POP&캘리그라피 |
전문 강사 연계를 통해 손으로 그린 그림 문자 배우기 |
예쁜 글쓰기에 관심 있는 장애인/지역주민 |
주 1회 |
3D펜아트 |
3D프린팅 기술을 활용하여 입체적으로 다양한 작품 학습 |
발달장애인 |
주 1회 |
보드게임교실 |
보드게임을 활용해 사회적 기술, 의사소통기술 연습 |
20대~40대 발달장애인 |
주 1회 |
이미용서비스 |
전문 자원봉사자와 연계하여 이미용 서비스 제공 |
개인 위생관리가 필요한 장애인 |
월 1회 |
생활체조 |
체조를 통해 신체 운동 방법 습득 및 유연성 증진 |
유관기관 발달장애인 |
주 1회 |
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(연극) |
일상에서 겪는 기쁨, 슬픔, 화남 등을 다양한 이야기와 상상 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표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|
특수학급 장애 청소년 |
주 1회 |
문화예술교육지원사업(음악) |
악기와 함께 다양한 신체활동, 오감체험 및 친밀감 형성을 위한 아동과 양육자 간 합주, 노래 등 음악 활동 교육 |
장애 아동 가정(장애아동, 양육자) |
주 1회 |
독서교실 |
양질의 독서문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주도적 독서능력 향상 및 독서 생활화 유도 |
성인 발달장애인 |
주 1회 |
채움교실 |
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창의적 활동과 인지발달에 도움 제공 |
초, 중, 고 특수교육 대상자 |
8월중 주 1회 |
건강관리사업 |
냉·온열요법 등을 통한 통증완화, 체력단련실, 바디케어, 안마서비스를 통한 이용인 및 지역 주민 건강증진 |
복지관 이용인 및 지역주민 |
연중 |